<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목차
서론
본론
1. 신관광 등장의 사회적 배경
1) 근대관광(구관광)의 시작
2) 탈근대관광(신관광)의 등장
3) 신관광의 의의
2, 신관광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3, 여행 체험 프로그램이 주는 관광적 시사점
4, 사례: 꽃보다 할배
1) 열린 경험 2) 틀에 얽매이지 않는 여행
3) 적절한
Ⅰ. 구전과 구전이야기
이야기는 사람들이 만나는 현장에 존재한다. 말하는 사람이 있고 또한 듣는 사람이 있어야 비로소 이야기는 성립된다. 거꾸로, 이야기가 있음으로 해서 사람들의 만남이 성립된다고도 할 수 있다. 이야기를 배제한 만남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 서로에게 무언가 말을 건네기
Ⅰ. 서론
노인평생교육은 고령 사회를 살아가는 노인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노인들의 사회적응력을 향상시켜주고, 취미 오락프로그램이나 사회봉사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찾도록 기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교육, 여가, 건강,
<마누라본풀이>
① 삼승할망이 급히 해산을 시키기 위해 서천강 다리에 가다가 마마신인 대별상의 행차와 만났다.
② 대별상은 인물도감책과 위의를 차리고 만민 자손에게 마마를 시키려고 내려오는 길이었다.
③ 삼승할망은 길을 비키고 공손히 꿇어앉아서 생불할 자손에게 고운 얼굴로 호명하
Ⅰ. 서론
무속이 한반도에 언제부터 존재했는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무속의 발생원인을 심리적인 면에서 분석한다면 샤머니즘적 요소는 고대 원시 사회에서부터 존재했음을 추론할 수 있다. 인생의 역경과 재앙에서 회피하고 복을 추구하는 인간의 심리상, 무속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2). 선형적 내러티브의 구조
(1) 질서
보통 도입부는 질서정연한 분위기 속에서 중요한 스토리 사건들과 인물의 성격들을 명백히 해주는 플롯을 가진다. 또한 관객들이 볼 수 있는 가능한 원인과 결과들의 특정한 범주를 세워줌으로써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어 이창동 감독의 <초록 물고기> 초반
2. 교술무가
서사무가와 희곡무가를 제외한 단편적인 무가는 대부분이 교술무가(敎術巫歌)에 속한다. 단편적인 무가는 신통(기적에 해당하는 개념)의 나열이나 의례를 행하기까지의 설명, 또는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아뢰고 신의 의사를 인간에게 전달하는 것이 주가 되어 있다. 따라서 사물의 묘사
Ⅰ. 들어가며
자료가 역사학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성은 새삼 거론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정도이지만 그에 비해 구술자료는 역사연구를 위한 자료의 일부로만 활용되어 왔고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차지하는 역할도 매우 제한적이었다. 또한 구술자료 수집 자체도 역사학보다는 인류학의
<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